대학소개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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시기성과

1. Phase1 (M1~M3 1학기)

A.1. 인체와 질병에 대한 이해

  • 인체의 발생, 정상 구조와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.
  • 질병의 기전과 이와 연관된 다양한(사회, 환경, 행동) 요인을 설명할 수 있다.
  • 다양한 질병의 증상과 징후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.


A.2. 의학 지식과 수기의 활용

  • 해당없음


A.3. 환자 보호와 존중

  • 타인을 존중하는 자세를 갖출 수 있다.
  • 질병의 관리, 예방, 건강증진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.


B.4. 과학적 사고

  • 기존 현상과 이론을 정리하여 체계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.
  • 다양한 경험을 통해 주변세계에 관심을 갖고 관찰하는 태도를 갖춘다.


B.5. 연구 계획과 수행

  • 다양한 연구방법론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.


B.6. 자기주도적 평생학습

  • 스스로의 역량 수준을 성찰하여 지식과 경험의 한계를 인식할 수 있다.
  • 평생학습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설명할 수 있다.


B.7. 전문 지식과 경험의 공유

  • 해당없음


C.8. 윤리 의식과 법규 준수

  • 기본 윤리의식을 갖추고 실천할 수 있다.
  • 생명의료윤리의 기본원칙을 설명할 수 있다.


C.9. 소통과 협력

  •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한 상호존중, 경청, 공감의 태도를 갖춘다.


C.10. 사회적 책무성

  • 사회 봉사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.


C.11. 리더십

  • 다양한 사회분야에서 보건의료 전문가의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.


2. Phase2 (M3 2학기~M4)

A.1. 인체와 질병에 대한 이해

  • 인체의 발생, 정상 구조와 기능을 질병의 기전과 연계하여 설명할 수 있다.
  • 질질병의 기전을 치료 방법과 연계하여 설명할 수 있다.
  • 다양한 질병의 증상과 징후, 경과와 예후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.


A.2. 의학 지식과 수기의 활용

  • 기본적인 병력청취와 신체진찰 방법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.
  • 기본적인 진단적 수기와 각 질환의 진단에 필요한 검사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.
  • 진단 및 치료를 위한 기본적인 수기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.


A.3. 환자 보호와 존중

  • 환자의 권리와 안전규칙을 설명하고 지킬 수 있다.
  • 환자와 보호자를 대상으로 질병의 관리, 예방, 건강증진에 대한 교육을 시행할 수 있다.


B.4. 과학적 사고

  • 기존 현상과 이론을 해석하고 그 타당성을 비판하여 문제점을 파악할 수 있다.
  • 다양한 지식과 기술을 융합하여 독창적인 안을 제시할 수 있다.


B.5. 연구 계획과 수행

  • 연구 주제 선정과 가설을 수립하고 적절한 연구방법을 적용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할 수 있다.


B.6. 자기주도적 평생학습

  • 능동적으로 목표를 정하고 자신의 학습유형에 맞는 학습법을 선택하여 활용할 수 있다.
  • 학습에 유용한 자원을 파악하고 활용할 수 있다.


B.7. 전문 지식과 경험의 공유

  • 건강교육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대상을 파악하여 교육방법을 선택할 수 있다.


C.8. 윤리 의식과 법규 준수

  • 윤리적 갈등상황을 인지할 수 있다.
  • 연구윤리의 원칙을 설명할 수 있다.
  • 의료법규를 설명할 수 있다.


C.9. 소통과 협력

  • 환자 및 보호자와의 의사소통의 특수성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.
  • 동료와 원활하게 소통하고 협력할 수 있다.


C.10. 사회적 책무성

  • 지역 사회의 건강 증진 및 보건에 대한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.
  • 다양한 보건의료제도와 정책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.
  • 재난 구호 및 보건 관련 국제교류 활동을 설명할 수 있다.


C.11. 리더십

  • 의료의 질을 향상시키고 사람과 조직을 관리하는 리더로서의 역할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.
  • 보건의료 전문가로서의 지도자적 역량이 필요한 분야를 탐색할 수 있다.


3. Phase3 (M5~M6)

A.1. 인체와 질병에 대한 이해

  • 질병과 연관된 다양한(사회, 환경, 행동) 요인과 해결 방안을 설명할 수 있다.
  • 환자를 대상으로 질병의 증상과 징후, 경과와 예후를 설명할 수 있다.


A.2. 의학 지식과 수기의 활용

  • 주요 증상의 감별진단을 위한 병력청취와 신체진찰을 체계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.
  • 주요 증상에 대한 적절한 진단적 수기를 수행하고 감별진단에 필요한 검사를 선택할 수 있다.
  • 환자를 대상으로 진단 및 치료를 위한 기본적인 수기를 수행할 수 있다.


A.3. 환자 보호와 존중

  • 다양한 상황에서 환자의 권리를 숙지하고 존중하는 태도를 갖추며, 환자의 안전규칙을 지키며 진료에 임할 수 있다.
  • 환자와 보호자를 대상으로 적합한 방법을 적용하여 질병의 관리, 예방, 건강증진에 대한 교육을 시행하고 관련된 질문에 대답할 수 있다.


B.4. 과학적 사고

  • 해당없음


B.5. 연구 계획과 수행

  • 연구결과를 종합 해석하여 결론을 도출하고 연구성과를 발표할 수 있다.


B.6. 자기주도적 평생학습

  • 근거중심의학을 위한 최신정보를 지속적으로 학습하고 적용할 수 있다.


B.7. 전문 지식과 경험의 공유

  • 근거중심의학을 위한 최신정보를 지속적으로 학습하고 적용할 수 있다.


C.8. 윤리 의식과 법규 준수

  • 의료윤리원칙을 적용하여 올바른 의사결정을 할 수 있다.
  • 연구윤리의 원칙을 준수할 수 있다.
  • 의료법규를 준수할 수 있다.


C.9. 소통과 협력

  • 상호 공감과 신뢰를 바탕으로 환자-의사 간 협력 관계를 형성할 수 있다.
  • 동료의 경험과 의견을 존중하고 조직 내 갈등을 합리적으로 조정할 수 있다.


C.10. 사회적 책무성

  • 지역사회의 건강증진 활동에 참여하고 전문적 보건지식을 제공할 수 있다.
  • 보건의료체계의 공평성과 효율성을 증진시키는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.
  • 의료팀의 리더로서의 역량을 갖춘다.


C.11. 리더십

  • 의료팀의 리더로서의 역량을 갖춘다.
  • 다양한 사회분야에서 보건의료 전문가로서 지도자적 역량을 갖춘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