학사과정

    • home
    • 학사과정
    • PBL

PBL

  • PBL 이란?

    문제중심학습(PBL: Problem Based Learning)은 제시된 상황을 통하여 문제점들을 발견하고, 그 해결을 통하여 의학적 지식, 수기 및 태도를 보다 효과적으로 배우고 의학적 사고와 진단 및 환자와의 의사전달 기술을 개발하여, 앞으로 의사가 되었을 때 이와 유사한 상황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하는 학습방이다. PBL의 특징은 전통적인 학급단위 및 강의중심의 교육에서 벗어난 5-6명의 소그룹 단위로 이루어지는 토론 중심의 교육 방식으로, 교수중심의 교육법이 아니라, 학생중심 학습으로 이루어지는 의학교육의 방법이다.



  • PBL의 효과

    • 평생학습의 소양과 자율 학습 능력 배양
      의과대학 과정과 졸업 후 전공의 과정을 거치는 동안에도 자율학습의 태도는 중요하며 의학교육과정을 수료 후에는 이미 교육받은 내용이 옛 지식이 되었기 때문에 스스로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여야 하는 평생학습의 태도는 의사의 직무 수행상 기본적 소양에 속한다.

    • 상황분석 능력과 탐구정신 배양
      교육 내용을 수동적으로 교수로부터 지식을 전달받는 것이 아니고 스스로 임상증례 또는 과제물을 분석, 비판 정리하는 과정을 반복하는 과정에서 사고능력과 분석정신이 고양된다.

    • 발표 능력 향상
      소그룹 단위로 연구한 내용을 전체 학생 및 교수 앞에서 논리적으로 발표하고 설득시키는 과정에서 발표 능력이 자연스럽게 향상된다.

    • 인성교육 강화
      전통적인 지식전달 중심의 강의식 수업에서 탈피하여 소그룹 토의 과정에서 의사와 환자의 관계, 커뮤니케이션 등을 포함한 다방면에서 바람직한 인성과 덕성에 대한 토의가 반복되어 의사로서의 바람직한 자세를 체질화 하게 된다.